본문 바로가기

건강

아기 수족구 대표적인 증상, 이럴 땐 이렇게 관리하세요

아기 수족구 대표 증상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특히 저희 가족의 경험을 바탕으로 아기 수족구 증상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저와 같이 많은 분들이 걱정하실 것 같아 관련 정보 및 질문들을 모아봤답니다. 함께 내용 살펴보아요.

 

아기 수족구 대표적인 증상, 이럴 땐 이렇게 관리하세요

 

수족구병이 뭐예요? 

아기 수족구는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한 질병으로, 입술, 혀 및 손발에 발생하는 수포와 함께 발열, 체함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아기의 면봉(입, 손, 발)에 발생하는 수포는 상당히 작아서 눈으로 보기 힘들기 때문에, 가려움증 및 통증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기 수족구 증상의 대표적인 증상

1. 수포나 수포그룹이 무리지어 있는 것

가장 메인 증상으로, 입술, 혀, 손발의 몸 위쪽에 수포나 수포그룹이 발생합니다.  이 수포는 상당히 작아서 눈으로 보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2. 발열 및 석난 또는 축축한 몸

수족구 바이러스 감염이 발생하면 체온이 38.3℃ 이상으로 올라갈 수 있고 이 때문에 힘이 없어 축처진 몸, 홍조 또는 발적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 밖에 두통, 이미러스 등 다른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통증 또는 가려움증

수족구 증상으로 인해 입술, 혀, 몸, 손발 등의 부위는 통증 또는 가려움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수포가 발생하는 손가락, 발가락, 입술에서는 가려움증이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4. 복통, 두통, 구토 또는 설사

아기의 경우 아프고 불편한 증상을 잘 표현하지 못하므로, 감염되는 경우 복통, 두통, 구토 또는 설사 등의 증상이 흔히 나타납니다.

 

수족구 증상의 경우, 일부에서는 치료의 필요성이 없다고 말하기도 하지만, 보통은 다양한 약물을 복용해 증상이 경감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족구 증후군의 경우, 항생제 복용이나 입원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아기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서는, 가장 빨리 수족구 증상의 조기진단과 조기치료를 위해서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완전한 휴식이 필요하며, 아기의 개인위생과 청결 유지에 대한 중요성을 잊지 마셔야 합니다. 

 

아기 수족구 증상 조치, 관리

1. 관찰과 진단

수족구 요일에 아기가 불편한 증상을 겪는 경우, 바로 세심한 관찰을 하시기 바라며, 가까운 소아과나 의사를 찾아 의사의 판단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받도록 합니다.

 

2. 휴식과 수분 보충

수족구는 전염성 질환으로 아기의 체력은 취약하니 휴식이 필요합니다. 또한, 수족구는 고열, 발작, 몸살, 발톱등과 같은 증상으로 수분을 잃을 수 있기 때문에 수분 보충이 필요합니다.

 

3. 개인위생 유지

아기 수족구 치료에 필요한 가장 중요한 것은 개인 위생의 철저한 유지입니다. 바이러스나 세균 때문에 감염된 것이기에 아기의 입, 손, 발, 이마 등 관리가 필요합니다. 깨끗한 수건으로 유아의 앞머리, 입술, 손설탕, 발가락 등을 자주 씻어줍니다.

 

4. 음식과 식사

수족구 발생 후 아기의 건강한 생활을 지속할 수 있도록 음식과 식사의 상태관리도 중요합니다. 식사의 종류도 중요하지만, 식사 프로세스(양념, 조리방법 등)에도 높은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5. 마스크 사용

음식을 씹거나 여러 사람들 사이에서 일할 때 등, 다른 사람에게 다가가는 경우에는 굳이 마스크를 쓰자! 마스크 착용을 통한 오염 예방에도 관심을 가져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 수족구 증상에서 중요한 것은 위생 환경의 철저한 관리와 일정을 유지하도록 노력하는 것입니다. 만약 증상이 계속되면 반드시 의사의 조치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아기 수족구가 무엇인지, 대표적인 증상 및 관리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내용 참고하시어 우리 아기들이 빠르게 회복되길 바라며 오늘의 글을 이것으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